생활경제/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팁 3, 워드프레스 PHP 업그레이드(카페24)

글빼미 2023. 9. 13. 16:42
반응형

카페24에서 워드프레스를 처음 설치했을 때 PHP 버전은 7.4였다.

모르고 잘 쓰고 있었는데 괜한 호기심이 문제였다.

 

500원 짜리 요금제를 1100원 짜리 요금제로 변경하기 위해 들어가보니

거기에 왜인지는 모르겠는데, 굳이 워드프레스 PHP 업그레이드가 같은 페이지에 있었다.

 

그러고는 PHP를 8.1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고 되어 있다.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고 하니, 당연히 하고 싶지 않은가.

 

살짝 검색해 보니 현재 워드프레스 중 가장 많이 쓰는 버전이 8.1이라고 하니 더 안정적일 것 같았다.

 

문제의 페이지, 왜 서비스 사양을 바꾸는데 PHP 버전 변경이 있는 것이냐

 

그래서 별 생각 없이 이를 눌렀다. 크나큰 실수였다.

8.1로 업그레이드 하자 사이트가 완전히 초기화 되었다.

 

그동안 편집했던 워드프레스 디자인이며, 작성한 글들이 모조리 날아갔다.

 

이런 경우 일자별 백업/복원이 있으니 이를 하면 되겠다 싶었는데, 카페24에서는 이를 따로 보관하고 있지 않았다.

PHP 업그레이드를 하며 이러한 보관본까지 전부 날아갔다.

 

아. 정말 욕이 나오지 않을 수 없었다. 한동안 그 충격에서 헤어나오지 못했다.

내가 뭘 한건가. 지난 몇달간의 나의 수고가 완전 삽질이 되었다니.

 

카페24는 왜 나같은 바보를 위한 구제책을 마련해 두지 않은 걸까. PHP 업그레이드를 하는 순간 혹시 모르니 자동으로 백업을 실시해 주는 그런 친절을 제공하면 어디가 덧나나.

 

이떄의 충격으로 워드프레스를 접을까 하는 생각도 했다.

도저히 다시 할 엄두가 나지 않았다.

 

카페24의 경고문구

 

다시 읽어보니 저 말이 그 말이다. 이제 이해가 된다.

카페24여. 빨간색에 밑줄을 그어 놓았다고 해서, 저걸 흘깃 보고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는 걸 모르냐?

 

나같은 생초짜는 뭔 소리인지 잘 모른다고. DATA 복원/백업과 DB 복원/백업 차이도 모르는데, 좀더 친절해지면 어디가 덧나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