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팁 7, 고유주소는 글 이름(제목) 주소가 유리할까? 포스트 아이디가 나을까?

글빼미 2023. 10. 4. 10:06
반응형

워드프레스 고유주소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이 중 내가 선호하는 것은 단순한 숫자이다. 이렇게 하면 URL이 짧게 설정되기 때문이다.

 

반면 글 이름으로 하면 주소창에 떠 있는 주소가 보기에는 좋으나 URL을 복사해 어딘가에 붙여넣기를 하면 굉장히 길어지고 보기 안좋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래서 오랫동안 포스트 아이디로 주소를 설정해왔다.

 

 

최근 글 이름으로 설정을 다시 변경해 보았다. 내가 검색해 본 여러 글에서는 하나 같이 글 제목으로 고유주소를 설정하는 것이 SEO에 유리하다고 했다.

 

그러나 티스토리를 운영해본 경험으로 그에 대한 차이는 크지 않았다. URL이 숫자로 되어 있어도 검색이 잘 된 경우들이 굉장히 많았다. URL이 아니어도 어차피 제목이 있기 때문에 검색에 큰 문제가 없어 보였다. 

 

URL이든, 제목이든 같은 이름이기 때문에 어차피 제목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똑같은 제목을 URL에 한번 더 적어준다고 검색이 유리하게 작용할 이유도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SEO에 큰 영향을 끼칠 것 같지는 않지만 새롭게 시작하는 워드프레스 블로그였기 때문에 한번 다른 설정으로 해보았다. 다시 한번 말해 크게 영향을 끼칠 거라 생각하지는 않는다.

 

그래도 유의미한 결과가 있다고 판단되면 이 글을 업데이트 하겠다.

 

워드프레스 글의 고유 주소(Permalink)를 제목으로 하는 것이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측면에서 검색에 유리한지에 대한 정확한 통계를 제공하기는 어렵습니다. SEO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가 있으며, 고유 주소 구조는 그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SEO의 성공은 단순히 고유 주소의 구조뿐만이 아니라 다음과 같은 다른 요소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콘텐츠 품질: 검색 엔진은 콘텐츠의 질과 유용성을 중요하게 고려합니다. 글의 내용과 키워드 사용이 SEO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내부 링크 구조: 워드프레스 사이트 내에서 글 간의 내부 링크 구조를 최적화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것은 사용자 경험과 SEO에 영향을 미칩니다.

페이지 로딩 속도: 웹 페이지의 로딩 속도는 검색 엔진 순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최적화 및 웹 호스팅 서비스의 성능이 관련됩니다.

모바일 호환성: 모바일 최적화된 웹 페이지가 SEO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백링크: 다른 웹 사이트에서의 백링크(다른 사이트에서의 링크)도 검색 엔진 순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워드프레스 글의 고유 주소 구조만으로는 SEO에 대한 정확한 통계를 제공하기 어렵습니다. 최적의 SEO 전략을 개발하려면 위의 요소를 모두 고려하고, 특히 웹 사이트의 목표 및 대상 시장에 맞춰서 커스터마이징해야 합니다. 추가로, SEO에 대한 변화는 시간에 따라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조정해야 합니다.

 

 

반응형